2020년 경자년(庚子年)을 맞는 연수구 설계
2020년 경자년(庚子年)을 맞는 연수구 설계
  • 서지수 기자
  • 승인 2020.01.06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수구청

연수구는 지난해 열린 행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 첨단 도시의 초석을 다지는 한 해를 보내고 2020년 경자년(庚子年)을 맞아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 21세기 미래 문화 도시로 새롭게 시작하면서 경제·건강·문화 시설 확립 등 구민들이 소원하는 바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2020년 연수구 구정 계획을 밝혔다. 

복지 관련으로는 기존 노인 돌봄 서비스를 하나의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로 통합하여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개인별 욕구에 맞는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연수구는 2020년 1월 1일 이후 육아 휴직을 한 남성들에게 육아 휴직 장려금을 지원한다. 지역 사회의 출산장려 및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을 도와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 사업으로서 최대 6개월까지 월 50만원을 지급한다. 

경제면에서는 연수구 전자상품권 연수e음 카드가 개편된다. 1월 1일부터 연수e음에 적용될 캐시백 비율은 구간별로 ▲30만 원까지 5% ▲30만 원 초과 50만 원 이하 3% ▲50만 원 초과 100만 원 이하 1%다.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서 계속 이어 나갈수 있게 사용자 혜택 중심에서 자영업·소상공인 직접 혜택 강화로 전환한다. 
연수e음 카드와 연계한 연수e음 혜택플러스 활성화 사업 ▶ 온·오프 마케팅 지원 ▶ 연수e음 혜택플러스 거리 조성(QR키트 지원)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도시 계획으로는 자연체험 활동이 부족한 도심속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유아숲 체험원 조성, 쾌적한 주차환경 제공을 위한 주차장 수급 실태조사 및 주차 수급 계획 용역을 1년간 실시해 행정동 또는 권역별 주차 실태를 정밀 조사하고 기존 주차시설 운영 효율 극대화, 현실에 근거한 주차 정책 등 쾌적한 주차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밝혔다.  

구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구는 금연 환경 조성에 앞장서기로 했다. 금연클리닉 운영, 간접 흡연 예방을 위한 금연 지도원 운영, 금연 구역 지정과 금연 환경 조성 등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모자란 교육 욕구를 채우기 위한 방안도 제시되었다.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으로 대학 및 기관 단체의 협력을 통해 특화된 지역 주민이 누릴 수 있는 가치 있는 평생 학습 프로그램 제공,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경비 지원, 연수구 관내 초 중학교를 대상을 한 연수구 교육혁신지구 「마을과 함께하는 즐거운 우리학교」 운영으로 관내 주요 기관을 선정하여 학교와 연계해줌으로서 교육 지원과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구민과 함께 운영하는 연수구를 위해 주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를 확대하여 구정 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실행하는 생활 자치를 실현 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인 고등학생들에게 시간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을 관내 고등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접수·처리한다. 대상 학교는 신청 학교 중 5개교를 선정하여 1년간 진행된다. 

곧 개관하는 문화 체육 시설은 생활밀착형 도서관 함박 비류 도서관이 연내 2월에 예정되어 있으며 다문화 가족 및 외국인, 저소득 취약계층 밀집 거주 지역인 함박마을 이주민들을 위한 다국어 지원 장비 운영 및 도서 비치, 특화 주제 관련 서비스 제공, 자유로운 개방형 독서 공간을 조성한다. 

연내 3월 중 개관 예정인 체육 활동 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연수구 내 부족한 공공 체육 공간 확보로 구민의 건강 증진 및 생활 체육 활성화를 도모하는 송도 연수 체육문화센터가 개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