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주인되는 연수구 주민자치회 '성공적인 마무리'
주민이 주인되는 연수구 주민자치회 '성공적인 마무리'
  • 서지수 기자
  • 승인 2020.10.08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안건 103건 선정...의회 거쳐 내년도 주민자치 추진사업 편성
온라인 주민총회에 참석한 고남석 구청장
주민총회에 참석한 고남석 구청장, 주민총회는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주민이 직접 동네 사업을 결정하는 적극적인 주민자치회가 결성된 연수구 전체 14개 동이 참가한 비대면 주민 총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적극적으로 우리 동네의 어려움을 발굴하고 해결하며, 함께 논의하여 결정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구로 내가 사는 동네 사업을 주민이 제안하고 결정하는 주민참여예산제가 운영되고 있다.

현장투표하는 연수구 주민들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선정하는 주민투표는 각 동별 14일부터 10월 6일까지 23일간 온라인과 현장 투표로 진행됐으며 일부 동에서는 현장투표에서 준비한 투표용지 대부분이 소모되거나 온라인으로 수천명이 투표하는 등 3만 6천여명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로 투표율 10.8%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 19라는 악재 조건 속에서도 작년보다 투표율이 상승하면서 연수2동은 21.3%로 제일 높았으며, 동춘 3동(17.6%)과 연수3동(15.3%), 송도3동(14%)이 뒤를 이었다. 

이번 주민참여예산에서 최종적으로 선정된 안건은 모두 103건으로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안건▼옥련1동 불법주정차 지역 무인단속카메라 설치▼연수1동 둘레길 생활안전CCTV 설치▼동춘 1동 불법 무단 쓰레기 투기지역 양심화단 설치 등이 선정됐다. 

소외계층과 노인들을 위한 사업으로는▼송도1동 교통약자를 위한 경사로 설치 ▼ 옥련2동 세대간 소통하기-어르신 이야기꾼 되어드리기 ▼선학동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는 프로그램▼청학동 찾아가는 이미용 봉사 ▼연수 1동 저소득층 건강밥상 지원 사업 등의 유익한 사업이 선정됐다. 

마을 홍보와 문화 사업으로▼연수2동 마을 문화지도 제작▼동춘3동 아나바다 폴리마켓 ▼송도2동 커넬워크 공연문화공간 제공▼송도 3동 자동차 극장▼송도4동 지역 농부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사랑해요 한마음축제 등 다양한 문화 사업들이 있다. 

이번 주민총회는 동별로 유튜브, 네이버 밴드 등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주민자치센터 내 임시스튜디오에서 주민자치회 운영·계획보고, 투표 결과, 유공자 표창 등을 생중계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주민총회에서 발표된 21억5천227만원의 참여예산사업들은 민간협의회와 의회 예산안 심사 등 예산편성절차를 거쳐 내년 각 동별 주민자치 추진사업으로 편성될 예정이다. 

고남석 구청장은 “어려운 상황에도 주민자치와 주민참여에 대한 열정으로 비대면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주민자치위원분들과 관계자 여러분의 헌신에 감사드리며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해 인천 최초 연수구 전동 주민자치회 전환 성과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