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고남석 연수구청장 신년사 “기회와 도전, 도약하는 연수구”
2021년 고남석 연수구청장 신년사 “기회와 도전, 도약하는 연수구”
  • 연수신문
  • 승인 2021.01.0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수구청장  고 남 석

 

존경하는 39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아픔으로 가득했던 2020년이 추억 속으로 넘어가고 희망과 기대가 가득한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근면성실에 강인하고 신성한 기운까지 가진 ‘흰 소의 해’ 신축년(辛丑年)입니다.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흰 소의 기운을 받아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도 흔들림 없이 강인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무엇보다 혼란으로 가득했던 지난 한 해 동안 그 어느 때보다 구정을 신뢰하고 스스로 절제하며 오랜 불편을 견뎌주신 구민 여러분께 존경의 마음을 담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구정 본연의 임무와 코로나 위기 대응까지 이중 삼중의 업무에도 묵묵히 최선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의 희생과 노고에도 박수를 보냅니다.

지난해는 하루도 빠짐없이 들려오는 우울한 소식들로 긍정적인 사고와 사회적 신뢰를 유지하기가 참으로 어려운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불신과 불안으로 가득한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모두가 힘든 한 해였지만 구정에 대한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공직자 여러분의 치열한 노력의 결과로 그 어느 해보다 값진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전국 자치단체 중 2년 연속 경영성과 경쟁력 ‘전국 1위’, 행정서비스 부문 ‘전국 4위’를 차지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연수구 경쟁력을 입증했고, 선제적인 코로나19 대응 능력을 인정받으며 행정안전부의 재난관리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등급’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또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에서 4년 연속 ‘S등급’을 달성했고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을 위한 연수구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행정 운영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그 중에도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개최도시 선정이라는 눈부신 영예는 국제사회에서 교육도시 연수구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매우 뜻깊은 성과라 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지난해 연수구에는 변화를 이끌 눈부신 성과들이 많았습니다.

전국 자치단체 최초의 보건용 공공마스크 생산라인 구축, 모든 동의 주민자치회 전환과 온라인 주민투표 실시, 연수e음의 전국 최고 캐시백 할인 혜택과 사업자카드 및 특화카드 출시, 함박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노후 된 연수고가 지하보도의 생활문화센터 변신, 연수문화재단 운영 원년을 맞아 터진 연이은 국비 공모 사업 선정 등 이 모든 성과와 결실은 구민 여러분의 열정적 지지와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들이었습니다.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은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감염병으로 전 세계가 고통스러워했던 한 해였다면 2021년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변화 속에 새로운 기회를 노리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미 우리는 지금껏 겪어보지 못했던 전혀 새로운 변화를 직접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변화를 피할 수 없다면 이끌려가기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과감하게 도전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 때입니다.

연수구는 올해를 더 큰 도전의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코로나 종식과 함께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위기 극복을 위한 ‘협치행정’과 변화에 걸맞는‘혁신행정’이라는 두 축을 2021년 구정운영방향의 기본 틀로 삼고 새 시대, 새로운 연수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먼저, 침체 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무너진 일상을 되돌려 놓겠습니다.

무엇보다 골목 상권 부활을 위한 연수e음의 정착과 확장에 힘쓰겠습니다.
연수e음 기반의 다양한 기능과 결합된 특화카드를 확대하고 연수e음 플랫폼과 연계한 공공배달앱을 도입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고 구민 모두 편리하게 연수e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 혜택플러스 특화거리 조성과 상권 릴레이 축제 등 권역별 특성을 살린 차별화 된 마케팅으로 침체 된 상권을 지역 명소로 재탄생시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여기에 지역경제 회복의 출발점으로 일자리 유지와 창출을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먼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일자리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청년창업 지원을 위해 지역 내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을 확대하고
공유주방 기반의 융․복합 외식창업 거점인 청년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을 완성하겠습니다.

다양한 일자리 연계와 취업 기회 제공을 위해 실시간 화상 면접과 동영상 녹화 면접이 가능한 비대면 상설 면접실을 설치하고
기업과 대학을 연계한 온택트 채용설명회 및 글로벌 기업과의 취업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장해 드리기 위해서도 실버농장, 실버카페 등 어르신들을 위한 사회활동 지원을 확대하고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운영 활성화를 통해 제2의 삶을 시작하는 중장년층의 사회활동을 돕겠습니다.

아울러 장애인의 안정적인 일자리 마련을 위해서도 아파트 내 장애인 택배원을 지원하는 블루택배 사업 추진 등으로 소외계층의 삶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세심히 살피겠습니다.

둘째, 위기가 불평등을 심화시키지 않도록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민관협력을 통한 촘촘한 지역보호체계를 구축해 어떠한 구민도 위기 상황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 위기에 취약한 어르신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치된 동 행정복지센터의 맞춤형복지팀을 기반으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운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일상생활 관리가 필요한 어르신에게 사물인터넷 안심폰을 지원해 디지털 돌봄시스템을 구축하고 주1회 이상 안부전화를 드리는 은빛사랑전화방 운영으로 지역 내 고독사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정서와 여가활동을 위해서도 경로당 방역 지원을 강화하고 정보화 교육과 온라인 프로그램을 확대하겠습니다.

위기 상황 속에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아동이 없도록 돌봄 체계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과 다함께돌봄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민간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 추진해 공보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빠르게 증가하는 외국인 주민을 위한 지원 정책을 강화해  내․외국인이 하나 되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국적별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청년들이 좌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미래를 꿈꾸고 희망할 수 있도록 응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네트워크를 구성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충실히 정책에 반영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 발굴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국제미래학습도시의 위상을 높여 글로벌 선도도시로 더 큰 걸음을 내딛겠습니다.

2021년은 연수구가 국제일류 학습도시로 거듭날 대전환의 해가 될 것입니다.

올해로 17년차를 맞은 평생학습 도시이자 세계시민교육 클러스터 코디네이터 도시 연수구는 10월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개최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지속가능한 글로벌 학습도시로 깊이 각인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를 통해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지속발전 목표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평생학습의 뉴노멀 정립과 4차 산업혁명시대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을 담은 연수구의 평생학습 비전을 국제사회에 제시할 것입니다.

평생학습에 대한 구민들의 열정적 관심과 지지로 얻어낸 학습도시 국제회의를 반드시 성공적으로 개최해 연수구가 글로벌 혁신학습도시로 도약하는 의미있는 전환점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문화가 일상이 되는 품격 있는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구민이 원하는 문화적 삶이 그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연수구만의 독창적 가치와 문화예술생태계를 조성해 새로운 문화도시의 중심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올해 첫 삽을 뜨게 될 연수문화예술회관이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구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모두가 만족하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KTX 송도역에서 송도국제도시로 이어지는 문화관광벨트 조성은 연수구만의 독자적 문화발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세부 사업계획을 수립해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연수구 문화관광벨트의 출발점이자 인천 근대사의 애환이 깃든 송도역사 복원 사업과 구민의 폭넓은 문화예술창작을 위한 공간인 연수아트플랫폼 조성 사업 등 원도심의 문화적 도시재생을 위한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 주민의 삶을 가치 있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자율적인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생활밀착형 도서관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송도국제도시의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할 수준 높고 창의적인 국제적 감각의 도서관을 건립하고 구민의 뜻을 반영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변모 중인 연수어린이도서관은 리모델링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내년에 종합도서관으로 개관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하고 공원 4개소에 조성 중인 작은도서관도 지역 특성을 반영한 개성 넘치는 도서관으로 마무리해 구민들이 더욱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료택배 도서대출 서비스와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한 독서문화서비스 등 비대면 서비스 프로그램을 확대해 어떤 상황에서도 구민들이 독서문화생활을 마음껏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다섯째,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한 실천으로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기후위기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인 대응과 행동으로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장기적 지향점에 대해 사회적 인식과 실천을 함께해 나가고 저탄소 친환경 정책 추진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여 구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실천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기후변화 대응의 날과 친환경 자전거 대축제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장기미집행 공원 추진과 도시텃밭 확대 등 도시녹화 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거 밀집지역에 태양광․태양열 설비를 집중 보급해 지역 내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을 구축하고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과 친환경 대용량 2층 전기버스, LED 도로 조명 등 친환경 도시 기반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여기에 지구환경보호와 제로 웨이스트를 위한 자원순환을 행동으로 실천하겠습니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행한 자가형 재활용 분리수거대 설치 사업을 확대하고 마을환경 관리인을 연수구 전 지역으로 늘려 주민참여형 환경정비 관리시스템을 정착 시키겠습니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따른 인천의 폐기물처리정책 대전환에 맞춰 적극적으로 대비해 나갈 것입니다.
폐기물의 발생지 처리 원칙을 기본으로 구민 여러분이 공감할 수 있는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연수구의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연수스타일의 스마트도시 정착과 균형․지속발전의 미래혁신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구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스마트 기술을 행정에 적극 도입하겠습니다.

드론을 활용한 새로운 영상공간정보 서비스와 지구단위계획 위치기반 시각화 서비스 등 혁신적이고 스마트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유용한 공간정보를 담은 연수구만의 테마형 웹지도인 주민생활편리지도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연수구의 다양한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행정에 대한 구민 신뢰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연수구만의 특성을 반영한 4차 산업혁명 과제와 스마트 도시 활성화 기본 계획을 수립해 구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를 조성하고 앞서가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지역사회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스마트 도시 리빙랩 사업으로 구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스마트 도시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급변하는 도시환경 변화에 발맞춰 경쟁력 있는 미래지향적 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발전 기본구상 수립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연수구의 중장기적인 도시발전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도시재생사업으로 원도심의 자생적 성장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도시재생 사업이 시작된 안골마을은 구민 스스로 원하는 지역 프로젝트를 실현토록해 도시재생의 모범사례로 완성될 수 있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된 함박마을도 사업 선정을 위한 주민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경제, 사회, 문화적 활성화를 모두 이룰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39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양보와 희생으로 절제한 한 해를 보냈고 기대와 희망으로 가슴 벅찬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어둠은 밝음이 있기에 존재하듯이 위기는 새로운 기회를 위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그날까지 시대적 사명과 책무를 다해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내겠습니다.

원칙과 기본을 중심으로 도전과 혁신을 일으켜 세계가 주목하는 국제도시 연수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한 발 앞서 나가겠습니다.

구민 여러분 모두가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품고 도전하는 열정적인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며 하루하루 사랑과 행복으로 채워지길 기원합니다.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연수구청장  고 남 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천광역시 연수구 용담로 117번길 41 (만인타워오피스텔 11층)
  • 대표전화 : 032-814-9800~2
  • 팩스 : 032-811-9812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경래
  • 명칭 : 주식회사인천연수신문사
  • 제호 : 인천자치신문 연수신문
  • 등록번호 : 인천아01068
  • 등록일 : 2011-10-01
  • 발행일 : 2011-10-01
  • 발행인 : 김경래
  • 편집인 : 김경래
  • 인천자치신문 연수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천자치신문 연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eeyspres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