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유비무환 차량용 소화기!
[기고] 유비무환 차량용 소화기!
  • 연수신문
  • 승인 2021.01.1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송도소방서
소방사 권영선

현대인에게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큰 가치를 가진 재산이며, 자동차 없이는 이동의 자유가 제한될 정도로 자동차는 현대인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재산이다. 최근 그러한 중요한 필수 재산 자동차의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겨울철 차량화재가 그 주의의 대상이며, 차량화재는 주차 중이거나 주행 중에 전기 혹은 연료 계통의 이상, 교통사고 후 2차 충격에 의하여 발생한다. 차량 내 화재는 재산적 피해뿐 아니라, 사람의 생명과 신체까지도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재난이다.
  
따라서 차량화재의 초기 진화를 위해 차량 내 소화기 비치를 의무화할 필요성이 있다. 소화기를 차량 내에 비치할 경우 차량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진화가 가능하며, 그러한 신속한 대처는 재산의 보호와 운전자의 생명과 신체를 지켜주는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그 사용법과 사용 시기에 따라 효과가 천양지차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평상시 차량 내에 있는 소화기는 자리만 차지하는 존재일 것이나, 일단 차량화재가 발생하면 그 가치는 천금과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차량용 소화기는 그렇게 많은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문제는 관심이다. '설마 내 차에서 화재가 발생하겠어?' 하는 안일한 마음가짐에 소화기를 준비하지 않고 항시 화재의 위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소화기에 대한 투자가 차량의 재산적 가치를 보호하고, 더 나아가 운전자의 신체와 생명을 지켜준다면, 그 투자는 100배, 1000배, 그 이상의 이익을 주는 최고의 투자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보통 눈에 보이는 얻는 이익만을 이익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손해를 줄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이익이며, 생겨날 이익을 내는 것만큼 소멸할 이익을 줄이는 것은 더욱더 값진 삶을 살게 하는 지혜인 것이다.
끝으로, 우리 모두가 유비무환의 자세로 하나의 차량(1)에 하나의 소화기(1) 구비하기를(9) 소망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