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인천대학교, 학생 교육 만족도 향상
국립 인천대학교, 학생 교육 만족도 향상
  • 연수신문
  • 승인 2021.03.0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비대면 수업에 따른 상호작용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 현장 적용으로 학생의 교육 만족도 향상

국립 인천대학교(총장 직무대리 : 양운근)는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비대면 수업이 지속적으로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한 혁신 교수법을 발굴하고 이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상호작용 기반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 사업을 시행하였다.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중요한 요건으로 분석됨에 따라 학습성과 도출 및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 기법 교수법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성과를 도출하였다.  

2020년 1학기 갑작스럽게 전환된 비대면 수업은 기존에 하던 대면 수업에서 이루어지던 교수학습 상황을 통한 다양한 상호작용의 부재로 학습자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교수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호전략을 탐색하고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가 향상된 것을 나타났다.   

운영 결과 참여한 교과목의 강의평가는 상향되었으며, 비대면 수업이라는 제한적인 환경에 실시간 피드백과 개인적인 질의사항에 세부 사항이 추가된 공지, 온라인 강의 외에 따로 리뷰 수업을 해 주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 방법으로 인하여 96%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2020년 교육만족도 조사 교육 부분에서 상향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2020년 2학기에 시행된 상호작용 기반 교수학습 전략 87개의 결과 보고서를 세부적인 분석하여 우수 사례 도출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보고서 발간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전략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비대면 수업이 지속되는 2021년 1학기는 작년 학기에 활용된 상호작용 기반 교수학습 전략 기법에 대한 고도화 방안 마련 및 우수 사례를 기반으로 수업에 적용하고 운영하도록 확대 지원한다. 

인천대 관계자는 “코로나 19 상황이 완화되더라도 대면 수업, 플립러닝 등 다양한 수업 유형을 구분하고 지원함으로써 대학에서 운영하는 모든 수업 유형에서 상호작용 기반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례를 발굴·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일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