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 랩허브 유치로 오피스 품귀현상...라이프 오피스 송도센텀하이브 수요 눈길
K-바이오 랩허브 유치로 오피스 품귀현상...라이프 오피스 송도센텀하이브 수요 눈길
  • 연수신문
  • 승인 2021.07.2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50억 정부사업, GTX-B,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 연이은 호재
송도 최대규모 복합단지… 라이프오피스, 오피스텔, 스트리트몰 분양

1인창조기업이 증가하면서 라이프오피스 설계가 기업인들 사이에서 화제다. 라이프오피스란 업무와 휴식의 기능이 복합된 소규모 기업을 위한 특화 설계다. 업무를 위한 공간은 물론 침실, 샤워실 등을 마련해 업무를 하다가 휴식도 취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한다. 최근 라이프오피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1인창조기업이 늘어나면서 라이프오피스를 찾는 수요자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인창조기업(고용근로자 4명까지는 1인창조기업으로 분류함)의 수는 2013년 7만7009개에서 2017년 26만4337개로 증가했고, 2019년에는 28만856개로 크게 늘어났다. 6년간 약 4배 가량 증가한 것이다. 1인창조기업이 늘어난 이유는 스타트업, 유튜브 등의 플렛폼을 이용한 방송, 프리랜서 등 소규모 인원으로 운영되는 회사를 선호하는 창업인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렇다 보니 분양성도 우수하다. 일례로 경기 수원에 분양한 ‘현대 테라타워 영동’은 라이프오피스를 마련하고, 다양한 입주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특화 설계를 적용해 분양 시작 단기간 전 실 조기 마감을 이뤄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스타트업, 1인창조기업 등의 형태로 창업에 뛰어드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업무도 보고, 휴식도 취할 수 있는 라이프오피스 설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며 “특히 인근 생활편의시설이 많아서 업무·휴식·편의를 모두 챙길 수 있는 입지의 라이프오피스 상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를 대표하는 업무지구인 송도국제도시 중심에 라이프오피스 설계가 적용된 최대규모 복합단지가 분양을 알렸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국제업무단지 B5블록에 공급되는 ‘송도센텀하이브’ 복합단지다. 대형 건설사 포스코건설이 시공사로 확정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송도센텀하이브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송도 국제업무단지 B5블록에 들어서며, 단지 규모 연면적 약 23만3,953㎡로 송도국제도시 역대 최대 스케일로 구성된다. 지하 5층~지상 최고 39층 2개 동 규모이며, 단지 구성은 더샵 송도센텀하이브 오피스텔 387실, 송도센텀하이브 오피스 1620실, 송도센텀하이브 스트리트몰 198실로 조성될 예정이다.

송도센텀하이브 오피스는 입주사의 용도에 맞게 용도변경이 가능한 섹션오피스로 구성되며, 10평 미만부터 30평 이상까지 마련돼 1인창조기업은 물론 중대형기업까지 다양하게 입점이 가능하다. 또한 라이프오피스 특화설계가 적용돼 침실, 샤워실 등 기업의 스타일에 따라 향후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입지 여건도 탁월하다. 송도센텀하이브는 업무, 주거, 상업이 어우러져 송도국제도시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송도 국제업무단지에서도 가장 중심에 들어선다. 송도 국제업무단지는 포스코건설 사옥, 연수세무서, IBS타워, G타워 등의 업무시설은 물론 학교와 생활편의시설, 공원 등이 집적된 송도국제도시를 대표하는 지역이다.

또한 GTX-B노선 예정역이 근거리에 위치해 있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안산~인천구간(예정) 등 교통 호재로 새로운 사업의 정착지로 탁월함을 자랑한다.

특히 최근 정부가 2,500억원은 들여 추진하는 K-바이오랩 허브가 송도국제도시에 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센텀하이브 오피스를 문의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K-바이오랩 허브란 대한민국 바이오 스타트업의 요람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국가대표 바이오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국고 2,500억원, 지방비 800억원을 투입하여 치료제, 백신 등 신약 개발 창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설, 장비를 구축하고 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이 같은 호재에 발 맞춰 국내 최대 바이오 기업인 셀트리온은 송도 국제업무단지에 총 5000억 원을 투자해 제3공장과 연구센터를 증설할 계획이다. 연구센터는 2022년, 제3공장은 2023년 준공을 예정하고 있으며, 개발 이후 제3공장 3000여 명, 연구센터 2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도 지어진다. 제3공장 건너편에 지어지는 제4공장은 투자금액만 1조7400억 원에 이르며, 완공 시 생산설비 규모가 25만6000리터로 단일로는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개발 이후에는 5조6000억 원의 경제 효과와 2만7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SK바이오사이언스까지 송도 이전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바이오 대기업 3사가 모인 송도에 바이오 스타트업의 오피스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송도 부동산 관계자는 "K-바이오랩 허브 유치로 송도에 그나마 있던 오피스 공실이 완전히 사라져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기반 시설이 잘 갖춰진 10평에서 20평 내외 소형 오피스를 문의하는 수요가 증가해 호재에 따른 영향이 바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송도센텀하이브는 스트리트몰은 단지 내 오피스텔 387실과 오피스 1,620실 총 2,007실의 고정수요를 확보했다. 또한 인천타워대로와 아트센터대로가 만나는 송도 국제업무단지에서 가장 집객력이 우수한 사거리의 코너변에 들어서는 것도 강점이다. 스트리트형 구조로 들어서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외관은 물론 가시성도 탁월하다. 때문에 평일에는 오피스, 오피스텔의 고정수요로, 주말에는 인근 송도 센트럴파크, 워터프론트호수 등 집객시설을 이용하는 유동인구까지 흡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분양문의 : 1668-3576 대표 홈페이지 : http://더샵송도센텀하이브대표홈페이지.com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