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한국지방자치학회 전국 자치구 종합평가 3위
연수구, 한국지방자치학회 전국 자치구 종합평가 3위
  • 연수신문
  • 승인 2021.08.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69개 자치구 중 행정서비스 안전영역 1위 등극…행정 경쟁력 인정
서울 자치구 제외 전국 유일 3년 연속 10위권 진입…최근 성장세 주목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한국지방자치학회의 '2021 전국지방차치단체평가'에서 전국 69개 자치구 중 행정서비스부문 안전영역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종합순위 3위에 올랐다.

민선7기 들어서면서 지난 2019년 처음 종합순위 6위로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20년 잇단 6위에 이은 3년 연속 10위권 진입으로, 강남구와 서초구 등 서울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국적으로 유례 없는 3년 연속 10위권 성적이다.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지난 2017년 시작한 전국지방자치단체평가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향상과 공익증진을 위해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와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평가 프로그램이다.

사회복지, 보건, 지역경제, 문화관광, 안전, 교육 등 6개 영역 36개 지표를 반영한 행정서비스 분야와 재정여건, 건전성, 효율성 등 6개 영역 13개 지표를 종합한 재정역량 분야를 종합해 평가한다.

연수구는 올해 행정서비스분야의 안전, 지역경제, 사회복지 등 세부순위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지난해에 이어 행정서비스 전국 4위를 차지하며 종합순위에서 3계단이나 뛰어 오른 종합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지난해 2위를 기록한 안전영역에서는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제한속도 30km’표시 형광색 가방 덮개 보급, 자전거도로 안전개선, 노후 자전거 도로 재정비 성과 등을 인정받아 전국 69개 자치구 중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는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청년인구를 포함한 3040세대 인구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어린이교통안전 등에 기울이인 노력을 높이 평가받은 결과다.

지역경제 분야도 골목상권 부활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로 지난해 14위에서 7위로 상승했고, 사회복지분야 역시 코로나19 상황에도 지역을 꼼꼼히 돌보며 지난해 7위에서 5위로 두계단이나 뛰어 올랐다.

연수구는 지난해 50위권에 머물던 재정역량 분야에서도 올해 전국 25위로 절반 이상 순위를 끌어 올리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행정서비스와 재정역량분야 모두 우수영역에 위치하며 전국적으로 경쟁력을 인정 받았다.

특히 올해 전국지방차치단체평가 자치구 종합평가 3위를 겸한 3년 연속 종합 10위권 진입 성적은 예년에 비해 울산, 광주, 대전 등 수도권 이외의 지방자치단체들의 선전이 눈에 띄는 상황에서 일궈낸 성과여서 더욱 주목 받는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이번 평가 결과로 다시 한 번 미래첨단도시 연수구의 행정적 경쟁력을 전국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그동안 지속적인 주민 소통을 통한 적극·혁신행정의 결실로 항상 함께 해 주신 구민 여러분과 묵묵히 현장에서 땀흘리고 있는 연수구 공직자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