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주민참여예산, 15개동 주민총회 마쳐...성황리 진행
연수구 주민참여예산, 15개동 주민총회 마쳐...성황리 진행
  • 서지수 기자
  • 승인 2021.09.0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까지 주민투표 통해 총 134건 제안사업 중 130개 선정
구 총회 9일 예정...노인 배려 및 동별 특색 강조 사업 증가

주민이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우리 동네에 필요한 예산사업을 제시하고 결정하는 동별 주민참여예산 사업이 동별 주민 투표와 총회를 통해 선정됐다.  

27일까지 주민투표를 통해 선정된 15개동 총 134건의 제안사업은 생활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밀접사업,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2개 이상 동에 미치는 사업인 구정분야와 마을단위·동단위의 문제해결을 위한 동정분야로 나뉜다.

연수구는 2022년 주민참여예산 선정에 앞서 2020년 주민세(구세 재원분) 징수액 110억 원을 참여예산 실링으로 배분했다. 구정분야에 60억 원, 동정분야에 50억 원을 편성했다.

-노인 복지 증진 사업 증가...이미용 봉사 등 삶에 밀접하게 다가가는 사업 선정

올해 주민참여예산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복지 증진 차원의 사업이 돋보였다. ▲송도2동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서 키오스크 활용법 등을 알리는 위풍당당 실버 life ▲옥련1동 매달 10명의 어르신들을 선정해 장수를 기원하는 차원에서 어르신들의 사진을 촬영하고 장수사진을 증정하는 어르신 장수사진 찰칵! 찰칵! ▲옥련 2동의 찾아가는 문해 교육 ▲연수2동의 어르신 건강과 소통 증진 차원에서 시니어 건강 체조 프로그램 운영 ▲청학동과 연수3동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이미용 봉사 등이다. 

-이웃 돌봄 및 취약계층 지원 사업 눈길 끌어 

취약계층에게 생필품이나 반찬을 제공하며 이웃 돌봄을 실천하는 사업으로서  △청학동의<반찬으로 전하는 이웃사랑>띵동~ 반찬왔어요 △ 연수1동의 저소득층 건강밥상 지원 사업 △동춘1동의 텃밭가꾸기 및 소외계층 반찬나눔 사업 등도 눈길을 끈다.  

-어울림 주제로 장애우 및 다문화 가정과의 소통 창구 마련

이번 주민 투표로 선정된 사업 중에는 '어울림'을 주제로 한 사업도 증가했다.  송도 2동의 장애우와의 소통, 배려의 장을 마련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는 수화 사업, 선학동의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인식 개선과 소통 창구를 돕는 프로그램,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문화 체험을 돕는 다문화 어울림 마당, 연수2동의 내외국인이 함께 하는 그린축제 "함박웃소" 등이 선정됐다. 

-동별 주민 불편사항 해소 위한 주민밀접사업 선정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사업으로서 송도5동의 마을광장 조성 사업도 눈에 띈다. 송도5동은 현재 주민편의시설이 심각하게 부족한 상황에서 임시 행정복지센터 옆 일부 부지를 정리해 행사 등 주민이 사용가능한 부지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옥련 1동의 한나루로 일대 도로 포장과 옥련 어린이공원 정비 △옥련 2동의 옥련쉼터 리모델링 사업 △선학동의 나를 지켜줘 안심거울 연수 2동의 먹자골목 CCTV 추가 설치 및 횡단보도 목데크 설치 청학동의 벛꽃길 자전거도로 시선유도봉 설치 동춘1동의 청능대로 정비공사 동춘2동의 행복길 보수공사 동춘 3동 청량어린이공원 화장실 리모델링 사업 송도 1동의 노후화된 보도블럭 공용부지 미관 개선과 행정복지센터 옥상 유휴공간 활용 송도3동 아메리칸타운아이파크 일대 CCTV 설치등 이 선정됐다. 

-마을 축제 및 아나바다 장터 운영에 대한 기대도 커져...참여 욕구 증대

코로나 19로 움츠러들었던 마을 축제 및 직거래 장터 활성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마을 축제는 ▲동춘1동 MY동춘 어울림 한마당 페스티벌 송도2동 송도 특성화 콘텐츠로서 마을축제 개최 ▲송도5동 어울림 한마당 등으로 동춘3동·송도1동·송도3동은 아나바다 직거래 장터 활성화로 중고물품 판매 및 재활용과 주민간의 소통장소를 만들겠다는 사업이 투표를 통해 선정됐다. 

이번 주민총회는 코로나 19로 인해 15개동 모두 비대면 온라인 방식을 채택했다.  고남석 구청장과 각 동 주민자치위원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해 전년도 예산결산 및 사업추진결과도 함께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동별 주민총회가 마무리되면서 9일은 최종적으로 구 총회를 앞두고 있다. 주민총회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주민총회를 거쳐 확정된 동별 자치계획 사업은 내년 주민자치회형 주민참여예산 사업과 연계해 사업비 예산이 편성‧지원되고 주민의 손으로 직접 실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