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의회 5분발언 - 최대성 의원, 마을 활력소 사업 추진 제안
연수구의회 5분발언 - 최대성 의원, 마을 활력소 사업 추진 제안
  • 서지수 기자
  • 승인 2021.09.14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성 의원은 11일 제 242회 연수구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연수구 주민참여예산의 성과와 마을 활력소 사업 추진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연수구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사업 예산 26억 3925만원을 들여 14개 동에서 총 105개의 사업을 확정했다. 

올해의 경우 2022년에 시행될 주민참여예산으로 2021년 예산 대비 41개의 사업이 추가되었으며, 송도 5동이 분동되어 15개로 늘어나 구 참여 예산을 포함해 41억이 증가한 67억원이 참여예산금액으로 늘어났다. 

최 의원은 이러한 수치로 봤을 때 각 동의 주민참여예산금액이 급속도로 늘고 있는 것은 주민의 참여율과 마을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이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시기에도 포기하지 않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며 투표독려부터 사업제안까지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었으며, 말로만 하는 주민참여 예산이 아닌 하나하나 주민자치위원님들과 주민이 직접 만들어 가는 주민참여예산에 감동늘 느꼈다고 전했다.

특히, 일부 동에서 주민자치위원들께서 직접 동영상을 제작 및 직접 출연하여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등 진심이 아니고는 할 수 없는 일들을 행했다는 것. 

이처럼 최 의원은 " 주민이 주도로 만드는 주민참여예산 에 함께 해주시는 각동 주민자치회장님과 주민자치위원님 그리고 사업에 직접 참여해주시는 주민여러분의 노고도 감동의 연속" 이라며 "참여예산으로 편성된 예산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구청장님과 연수구의회 의원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더불어 주민참여예산이 잘 수립되고 실행을 위해 꼭 필요한 공간으로 마을 활력소를 제안했다. 

마을 활력소는 주민들끼리 모여 동아리활동과 반찬 만들기, 원데이 요리 등 삶의 밀접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마을에서 꼭 필요한 사업을 주민들이 운영함으로 다른 지자체에서도 활발하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순천시 덕연동은 오소오소라는 마을 활력소를 2019년 개소하여 2년에 지나도록 주민자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는 마을공동체 거점이 되었으며 전국의 롤 모델이 되었으며, 서울특별시 송파구도 2020년10월 마을활력소 건립 기공식을 갖고 본격 공사에 들어갔다. 

이처럼 구민들의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서 새롭게 꾸며지는 등 전국 각지에서 마을 활력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예산편성으로 지원되는 만큼 연수구 주민자치에서는 마을활력소 설치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최 의원은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의 플랫폼 역할을 톡톡히 할 새로운 공간인 마을활력소 제안에 고 구청장님, 공무원여러분 그리고 연수구의회 의원님들께서 함께 해주신다면 연수구에 마을활력소가 빠른 시일내에 들어설 것 이라고 기대한다" 며 5분 발언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