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자원봉사자 녹색사회복지 실천”

2022-03-08     연수신문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위탁운영하는 연수종합사회복지관(관장 강병권)서는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2월 16일(수)부터 2월 28일(금)까지 2022년 겨울방학 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비대면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청소년자원봉사학교는 자원봉사 기본 및 인권교육, 기후 위기의 심각성과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운동 및 지속 가능 발전을 다룬 온라인 교육으로 시작되었다. 교육 이수가 확인된 봉사자에게는 천연수세미 만들기 키트를 배부하여 직접 천연 수세미를 제작하고, 이웃이 사용하지 않는 버려지는 아이스팩과 교환하면서 올바른 아이스팩 처리 방법과 환경보호를 위한 안내지를 배포하는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아이스팩은 연수종합사회복지관으로 70여 개가 수거되었으며 세척 후 아이스팩을 필요로 하는 지역 소상공인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연수종합사회복지관 강병권 관장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기후 위기와 지역사회에 더욱 관심을 갖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겠다”라고 말하였다. 

본 사업에 참여한 청소년 봉사자는 “최근 들어 기후 위기 문제가 심각해지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에 관심이 많아졌는데 이웃에게도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좋았다.”, “이웃 주민들이 안 쓰는 아이스팩을 많이 가지고 있고, 사용하지 않는 아이스팩을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점이 뿌듯했다. 다음에도 이런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