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문화원과 함께하는 ‘2022 전통문화예절학교’ 참가자 모집

전통과 생활예절 익히며 지·덕·체를 갖춰요

2022-05-17     연수신문

인천 연수문화원(원장 방윤식)에서는 학교교육이나 가정교육에서 배우기 어려운 다양한 전통문화와 예절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보는 <2022 전통문화예절학교>에 참가 할 초등학생을 모집한다.

본 프로그램은 연수문화원의 대표적인 전통문화 프로그램으로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에게 조상의 지혜와 예의를 배우고, 가족과 이웃의 소중함을 일깨움으로써 진정한 삶의 가치를 깨닫게 한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올해 <전통문화예절학교>는 초등학교 1~6학년을 대상으로 6월 11일부터 8월 27일까지 총 5기수를 운영하며 참가자는 희망하는 기수에 따라 2회(매주 토요일 09:00 ~ 12:40)에 걸쳐 원인재(인천문화재자료 5호)에서 모든 일정을 대면으로 예절교육 및 전통체험을 하게 된다.

<전통문화예절학교>의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1회차 일정에 ‘전통예절체험’과 ‘전통배례체험’을, 2회차 일정에 ‘전통문화체험’과 ‘전통놀이체험’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전통예절체험’시간에는 구용을 통해 삶의 지혜와 몸가짐을 익히고, ‘전통배례체험’ 시간에는 우리나라 한복의 명칭과 한복 입는 법을 배우고 올바른 친족의 관계 알기, 공예체험이 진행된다. 2회차 일정인 ‘전통문화체험’ 시간에는 전통다도와 전통다식을 배우고 떡매치기 체험이 진행된다. 이후 ‘전통놀이체험’ 시간에는 비석치기 놀이, 전통활쏘기, 한지제기 만들기 등을 체험하며 소중한 우리문화와 예절을 함께 배우고 익힐 예정이다.

특히 <전통문화예절학교>에는 연수문화원의 어르신문화 동아리인 전통문화활동단원들이 보조강사로 활동하여,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독려하고 세대 간의 소통과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문화예절학교>에 신청을 원하는 참가자는 5월 18일(수) 오전 10시부터 연수문화원 홈페이지(www.yeonsu.or.kr)을 통해 온라인 접수 또는 연수문화원(청학문화센터 2층, 032-821-6229) 으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기수별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연수문화원 평생회원에 한해 참가비는 무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