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문화원, 즐거운 전통교실! ‘전통문화예절학교’ 개강

초등생 대상 다양한 전통문화 프로그램 진행

2022-06-13     연수신문


인천 연수문화원(원장 방윤식)에서는 11일 원인재(인천문화재자료 제5호)에서 다양한 전통문화와 예절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보는 <2022 전통문화예절학교>를 개강하였다.

전통문화예절학교는 매주 토요일마다 11일 1기의 1회차를 시작으로 8월 27일(토)까지 총 5기수를 운영하며 각 기수 당 2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날 전통문화예절학교 1기에 참여한 30명의 어린이들은 9가지 바른 태도와 몸가짐을 배울 수 있는 ‘구용(九容)’을 통해 전통예절을 배우고 친족 관계를 이해하고 한복을 바르게 입고 절하는 방법을 익히며 전통배례를 경험하였다.

2회차 일정에는 다도와 다식, 떡메치기를 경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과 전통활쏘기, 제기만들기, 비석치기 등 전통놀이체험을 진행하여 소중한 우리 고유의 문화를 경험하고 익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특히 <전통문화예절학교>에는 연수문화원의 어르신 동아리인 전통문화활동단원들이 보조강사로 활동하여,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독려하고 세대 간의 소통과 유대감이 형성될 것을 기대한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전통은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선생님들이 재미있게 잘 설명해 주셔서 재미있었고, 친구들도 많이 사귀게 되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