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건강상태 개선 등 위해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 운영
지역자원 연계를 통한 맞춤형 재활서비스 등 실질적 지원
지역자원 연계를 통한 맞춤형 재활서비스 등 실질적 지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역 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상태 개선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기초건강검사와 영양 상담을 통한 ‘만성질환관리’, 균형 및 보행훈련, 관절가동범위 및 근력운동을 실시할 수 있는 ‘재활운동교실’, 건강상태 및 재활요구도 파악, 사전᠊사후평가 등을 통한 ‘맞춤형 재활건강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장애로 인해 사회참여 기회가 적은 재가 장애인의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사회참여프로그램(커피, 요가교실 등)’, 올바른 태도와 습관 및 운동 교육 등을 위한 ‘장애발생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센터 내 재활서비스로 요구도 충족이 어려운 경우 지역자원(경인권역재활병원, 인천광역시 보조기기센터 등)을 연계하는 등 지역 내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전년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재가장애인의 사회참여 증진을 위한 커피메이킹교실 운영을 재개하고 요가교실을 확대 운영하며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센터 신규 등록을 희망하거나 프로그램 관련 문의사항이 있는 연수구 등록 장애인은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보건실(☎032-749-6927~9)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장애인에게 다양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손상된 신체 기능 회복과 정서적 재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자치신문 연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